값비싼 ‘한우’ 소비 연령층 40~50대…1인당 53,000원 지출
한우자조금 2022년 한우고기 소비동향 모니터링 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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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뷰타임스=김우선 기자] 반값 세일할 때 아니면 사서 먹기 힘든 한우는 누가 사먹을까? 한우는 주로 40~50대가 구이류로 즐겨먹는 것으로 조사됐다. 한우자조금관리위원회가 백화점, 마트, 슈퍼, 온라인상에서 거래되고 있는 연간 유통 거래 데이터를 토대로 소비자 인식·소비 유통 빅데이터·트렌드 픽 분석 등 3개 영역으로 나눠 조사한 ‘2022년 한우고기 소비동향 모니터링’ 결과에 따른 분석이다.
먼저 올해 1월부터 2월까지 전국 25~69세 성인 남녀 3,000명을 대상으로 한 소비자 인식의 주요 조사 결과를 살펴보면, ‘22년 쇠고기 경험 활동 비중은 ’친구 및 지인과의 외식‘(84.2%)이 가장 많았고 그 다음으로 ’가족과의 외식(80.6%)‘, ’배달음식 주문 및 취식(79.5%)‘ 순으로 나타났다.
가구 소비자는 육류 구입 시 전년 대비 ‘맛(+3.9%p)’과 ‘원산지(+2.5%p)’에 대한 중요도가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가장 선호도가 높은 쇠고기 또한 ‘한우고기(+15.0%p)’로 나타났는데, 한우고기 선호 이유로는 ‘맛’, ‘안전성’, ‘영양(건강)’ 순으로 조사되었다.
한우고기 구입 장소는 대형할인점 정육코너(40.2%)가 전년과 동일하게 가장 높았으며, 특히 인터넷/TV홈쇼핑을 통한 구입은 전년대비 1.3%p 증가한 8.2%로, 전체 비율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낮은 편이지만 지속적인 증가 추세를 보였다. 온라인을 통한 한우고기 구입 주요 사이트는 ‘오픈마켓(29.1%)’ > ‘대형마트 온라인몰(27.8%)’ > ‘새벽배송 브랜드몰(23.4%)’ 순으로 조사되었다.
외식 시 한우고기 1인당(1회) 지출 비용은 전년 대비 8,200원 감소한 53,000원 수준이었으며, 1인당 평균 한우고기 외식 섭취량은 전년 대비 35.7g 감소한 297.9g으로 나타났다. 월 1회 이상 소고기 외식 소비자 10명 중 7명은 ‘구이류’를 취식한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이어 ‘스테이크’, ‘양념불고기류’ 순이었다.
외식 소고기 중에서는 ‘한우고기’ 선호 비율이 56.4%로 과반 이상을 차지했으며, 외식 한우고기 주 취식 등급은 ‘1+’ 등급이 52.2%로 가장 높았고, 다음으로 ‘1등급’ > ‘1++’ 등급 순으로 가구 형태에 따라 등급 소비가 나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1++, 1+ 등급의 한우 구입 이유는 ‘맛이 좋아서‘, 1~3 등급 한우는 ‘가격이 적당해서‘의 이유로 취식 비중이 높게 나타났다.
외식 소고기별 ’맛‘, ’안전성‘, ’영양가‘ 만족도 지수는 매년 한우고기가 타 소고기 대비 높은 만족도 지수를 보이고 있는 반면, ’품질 대비 가격‘ 지수는 낮은 수준을 보였다.
2022년 연간 유통 채널의 쇠고기 구입 결제 빅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연간 쇠고기 판매액 및 판매중량에서 ’국내산 한우‘가 차지하는 비중이 46.1%로 가장 높았고, 그 다음 ’호주산 쇠고기(32.3%)‘, ’미국산 쇠고기(21.6%)‘ 순으로 나타났다. 연간 판매중량 순서도 동일한 반면 평균 판매중량의 경우 국내산 한우가 다른 쇠고기에 비해 낮은 편인 것으로 나타나 한우고기 1회 구입량이 낮음을 시사했다.
한우 판매 현황을 살펴본 결과, ’등심‘, ’채끝‘, ’앞다리‘, ’설도‘, ’우둔‘, ’사태‘ 등 대체적으로 ’마트‘를 통해 판매된 경우가 가장 많았고, ’안심‘의 경우 온라인, ’목심‘ 및 ’양지‘는 슈퍼를 통해 판매한 경우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연령별로는 한우의 모든 부위에 대해 ’4050‘ 집단에서 판매액이 가장 높았으며, 20대 비중이 약 5% 미만으로 타 연령 대비 유의미하게 낮은 것으로 나타나 가격적 요인에 기인한 것으로 추정되었다.
마지막으로 2022년 연간 ’한우‘ 키워드를 분석한 결과, 음식이나 맛집과 같은 공통된 연관어 외에 한우의 경우 수입산에 비해 고급스러운 이미지가 존재하여 유아를 위한 음식 재료로 사용하거나, 오마카세와 같은 고급 식당 요리와 연관되는 경우가 더 많았다.
<ansonny@reviewtime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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