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 리뷰] 겨울철 자동차를 위한 보약 '프로샷 가솔린 엔진시스템 옥탄부스터'
본문
제가 타고 있는 혼다 CR-V는 가솔린 터보 차량입니다. 잘 아시는 것처럼 터보란 엔진용량을 줄이면서 반대로 강제로 출력을 높이는 기술을 써서 연비도 좋고, 세금에도 혜택이 있어 최근에는 터보차량이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제 차의 경우 기존 모델이 2,500cc였는데 터보기술을 써서 1,500cc로 크게 용량을 줄였습니다.
반대로 터보차량은 관리가 까다로운 편입니다. 무엇보다 엔진오일과 에어클리너를 제때 제때 갈아주는 것은 기본이고, 예열과 후열도 꼭 필요한 편입니다. 여기에 지갑이 허락한다면 고급유를 넣어주면 좋겠죠. 다만 요즈음처럼 휘발유도 비싸다면 고급유는 상당히 부담스럽습니다. 잘 아시는 것처럼 고급유는, 일반 휘발유에 비해 옥탄가가 높은 연료입니다.
고급 휘발유를 넣으면 노킹현상이 적고, 연비도 조금이나 좋아집니다. 소음도 줄어들고 엔진 세정 기능도 조금이나마 있어 좋습니다. 그런데 이런 어디서 많이 들어본 것 아닌가요? 바로 연료첨가제의 효과와 매우 비슷합니다. 그래서 장거리 운행이나 차량 컨디션이 좋지 않을때 연료첨가제를 한 병씩 넣곤 하는 것이죠.
이런 연료첨가제의 한 종류로 옥탄 부스터(Octane Booster)라는 것이 있습니다. 이름부터 알 수 있듯 휘발유의 옥탄가를 개선해주는 첨가제의 일종입니다. 참고로 우리나라의 휘발유 옥탄가는 법으로 정해져 있습니다. 일반 휘발유는 최소 91, 고급 휘발유는 94 이상이며 보통 정유사들은 이보다 높은 기준으로 출고합니다. 보통 고급 휘발유는 옥탄가 98정도라고 합니다. 한마디로 우리나라 휘발유 품질은 아주 좋은 편이죠.
다만 아쉽게도 모든 주유소에서 고급 휘발유를 파는 것은 아닙니다. 도심의 큰 주유소에서나 판매하다보니 고급 휘발유를 넣지 못하면 일반 휘발유를 넣고 옥탄 부스터를 넣어주는 경우도 많습니다. 물론 제 차량은 제조사 권장이 굳이 고급 휘발유는 아니라서 일반 휘발유를 쓰면서, 정기적으로 차량 관리를 위해 연료첨가제를 넣어주는 편입니다. 다만 터보차량이다보니 조금 까다롭게 연료첨가제를 고르는 편입니다. 최근에 대림온 프로샷 옥탄부스터를 알게되서 이를 써볼 기회가 생겼습니다. 터보차량에 써도 문제는 없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언박씽
대림온 제품은 이미 다른 제품을 써본 경험이 있는데, 이 제품 역시 아주 고급스러운 박스에 포장되어 왔습니다. 300ml 두 개가 한 박스에 들어있네요. 박스가 아주 멋집니다. 참고로 이 제품은 가솔린 전용제품이니 디젤차량은 쓰면 안됩니다.
박스에는 아주 중요한 정보가 적혀있는데, 휘발유 기준 32L에 한 병 정도를 넣어주며, 이 때 옥탄가를 2.5-3 정도 높여준다는 내용입니다. 그러니까 일반 휘발유를 넣고 이 제품을 넣으면 거의 고급 휘발유의 옥탄가 정도를 기대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그런데 제 차의 경우 연료탱크 용량이 53L정도입니다. 가득 기름을 넣으면 한 병으로는 부족하죠. 그래서인지 대림온 프로샷 옥탄부스터는 2병 한 세트로 되어 있습니다.
더불어 효과로는 앞서 설명한대로 옥탄가를 높여 노킹 현상을 막아주고, 노킹 방지에 따른 출력 향상, 엔진 인젝터 세정 및 휘발유의 수분제거 기능 등, 연료첨가제가 갖춰야 할 기능을 골고루 갖추고 있다고 설명되고 있습니다. 연료 용량에 맞춰 300ml 두 개로 담아 둔 것이 참 좋다고 생각됩니다.
주요 효과
이 제품의 주요 효과는
1. 가솔린 옥탄가 향상
2. 출력 향상
3. 인젝터 세정
4. 노킹 현상 방지
5. 수분 제거
6. 연비 향상 등의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제 차처럼 터보차량은 이런 현상이 민감합니다. 터보 직분사 엔진이거든요. 일부 연료첨가제의 경우 오히려 쓰고나서 차에 문제가 생겼다는 경우도 어렵지 않게 접할 수 있어 엔진 첨가제나 옥탄부스터는 매우 까다롭게 고르는 편인데 과연 문제는 없을지 궁금합니다.
사실 일부 연료첨가제나 옥탄부스터가 문제가 되는 것은 그 성분 때문입니다. 요즈음 쓰고 있는 휘발유는 납을 제거한 이른바 무연휘발유인데, 이를 위해 MTBE, 즉 Methyl Tert-Butyl Ether를 첨가합니다. 오랫만에 대학 전공인 화학이 나왔네요. MTBE는 엔진에서 연료가 연소하면서 풍부한 산소를 공급하여 완전 연소를 돕는 역할을 합니다.
이 성분은 당연히 정유사에서도 쓰는 문제없는 성분인데, 상대적으로 값이 싸고 효과가 좋은 MMT, 그러니까 Methyl Cyclophenta Dienyl Manganese Tricarbonyl이라는 성분을 쓰곤 합니다. 이 성분에는 MTBE와 달리 금속성 성분이라 엔진에 무리를 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표적으로 비싸디 비싼 엔진 촉매 부분이나 배출가스 관련 부품을 망가트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연료첨가제를 넣고 이상이 생기는 대부분의 경우가 바로 이런 연료첨가제를 썼다 생기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참고로 대림온 프로샷 옥탄부스터는 MTBE를 주성분으로, 보다 정확히는 90% 이상 함유하고 있는 제품이라 안심입니다. 평소에 일반 휘발유를 넣기에 이 제품을 넣고 그 효과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터보 직분사 차량에 넣고 달려보니
자 이제 연료를 가득 넣고 대림온 프로샷 옥탄부스터를 넣어보겠습니다. 연료탱크 용량이 53L이므르 한 병으로는 모자르고, 두 병으로는 조금 남는 편인데, 아깝지만 두 병을 모두 넣고 서울에서 대전까지 왕복을 했습니다. 정확하게 계산하면 498.2ml인데 그냥 600ml를 넣었습니다.
참고로 제 차는 특이하게 연료캡이 없어서 그냥 넣어주고 주유구를 닫아주면 끝입니다. 주행겨리는 약 500km 정도였습니다.
고속도로 주행 중 속도가 갑자기 떨어지거나 가속이 매끄럽지 않을 때가 있는데, 보통 이럴 때는 평소에 기름을 넣는 곳이 아니라 다른 곳에서 넣을 때 이런 경우가 있었습니다. 엔진 소리도 평소보다 크고 엉뚱하게 노킹 현상도 생겼던 경험이 있습니다.
처음 넣자마자 효과를 느낄 수는 없었지만 약 50km 정도 달리고 나니 확실히 차가 부드럽게 가속되더군요. 확실히 진동도 줄어들고 소리도 덜 나서 정말 만족스러웠습니다. 속도를 높일 때도 뭔가 차가 평소보다 더 힘 있게 나가면서도 조용한 느낌이었습니다. 제 차는 2017년식인데도 불구하고 마치 회춘한 것처럼 새롭게 되살아난 느낌이랄까요?????
대림온 프로샷 가솔린 엔진시스템 옥탄부스터를 사용한 후 결론을 내보자면, 이 제품은 정말 가치가 있는 투자라고 생각합니다. 무엇보다 저처럼 평소에는 별로 타지를 않지만 주말 고속 주행을 많이 하거나, 차량 성능이 떨어지는 게 걱정되는 분들께 강력히 추천하고 싶습니다. 물론 이 제품이 모든 문제를 해결해 주진 않겠지만, 적어도 터보 차량에는 상당한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주행 중에 느꼈던 불편함들이 확연히 줄어들어서 정말 좋았습니다. 다만, 옥탄가가 크게 문제가 되지 않는다면 굳이 필요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방지 차원에서 정기적으로 사용해보는 것도 괜찮을 것 같다고 생각합니다.
결론적으로 대림온 프로샷 가솔린 엔진시스템 옥탄부스터는 주행 성능을 향상시키고 노킹 현상을 줄이는 데 매우 효과적입니다. 고속 주행 시의 불편함을 크게 줄여주었고, 차량이 더욱 부드럽게 가속되는 걸 체감할 수 있었습니다. 저처럼 터보 직분사 차량을 비롯한 가솔린 차량을 운전하는 분들께 이 제품을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물론 주행 환경과 차량 상태에 따라 효과는 다를 수 있겠지만, 저 같은 경우엔 정말 만족스러웠습니다. 자동차에 관심이 있거나 차량 성능에 민감한 분들은 한 번쯤 사용해보세요. 제 경험상 만족할 만한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bear0601@naver.com>
<저작권자 ⓒ리뷰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추천한 회원
TepiphanyI리뷰어 김민철l기자곰돌이아빠I리뷰어의 최신 기사
-
[제품리뷰] [제품 리뷰] 겨울철 자동차를 위한 보약 '프로샷 가솔린 엔진시스템 옥탄부스터'2024-11-19
-
[문화&이벤트 리뷰] [트레킹 동남아 분위기 물씬 나는 대전 상소동 산림욕장2024-11-19
-
[문화&이벤트 리뷰] [트레킹 리뷰] 국내 최대의 메타세콰이어숲 '장태산 자연휴양림'2024-11-19
-
[문화&이벤트 리뷰] [트레킹 리뷰] 천년 넘은 은행나무를 보는 둘레길, 양평 물소리길 6코스2024-11-11
-
[제품리뷰] [제품 리뷰] 매일 새 차 타는 기분! 오토가디언 AG 303 고광택 셀프 유리막코팅제2024-11-05
-
[제품리뷰] [제품 리뷰] 56만km 교체없는 프리믹스 부동액! 프레스톤 플래티넘 올컬러 프리믹스 502024-11-05
-
[문화&이벤트 리뷰] [나들이 리뷰] 국립수목원의 가을 단풍길을 걸어보아요2024-11-04
-
[문화&이벤트 리뷰] [트레킹 리뷰] 구름다리와 하늘다리로 편하게 걷는 산책길 '명지계곡 산책로'2024-11-04
댓글목록1
바람돌이l리뷰어님의 댓글
옥탄가를 고려한다면 고출력 차가 아닌 만큼, 고가의 첨가제 대신 가끔 고급유와 일반유를 반씩 혼유하는게 비용적으로나 기름 품질 개선에도 도움이 되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