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승권•신분증 없이도 국내선 비행기 탑승…'PASS스마트항공권' 시행 > SERVICE

본문 바로가기

서비스


탑승권•신분증 없이도 국내선 비행기 탑승…'PASS스마트항공권' 시행

본문

[리뷰타임스=황충호 기자] 이제 실물 신분증과 항공 탑승권이 없어도 스마트폰 내 패스(PASS) 앱 하나로 국내선 비행기를 간편하게 탈 수 있다.

 

통신 3사와 한국공항공사는 전국 국내선 14개 공항에서 본인의 스마트폰 내 PASS 앱으로 신분증과 탑승권을 한 번에 인증하는 ‘PASS스마트항공권' 서비스를 시행한다고 밝혔다.

 

이제 신분증이나 탑승권 없이도 국내선 비행기 탑승이 가능하다.(사진=통신3사)

 

PASS스마트항공권은 제주항공·티웨이항공·하이에어·이스타항공 등 4개 항공사 국내선에서 이용 가능하며, 8월 중 에어서울이 추가 적용될 예정이다. 빠른 시일 내에 모든 국내선 항공사로 확대할 계획이다.

 

지금까지는 공항 출발장 신분 확인부터 국내선 비행기에 탑승할 때 실물 형태의 탑승권과 신분증을 각각 제시해야 했다. 이제는 PASS 앱을 통해 한 번에 마칠 수 있어 탑승 수속 절차가 더욱 편리해진다. ‘PASS스마트항공권 PASS 모바일신분증(주민등록증 모바일 확인서비스·모바일운전면허 확인서비스)과 국내선 탑승권을 결합해, PASS 앱 내에서 QR코드를 생성한다. 비행기 탑승 과정에서 이를 제시하고 인증하면 된다.

 

PASS 앱에서 모바일신분증을 사전에 등록한 고객이 체크인을 완료해야 사용할 수 있다. 고객의 탑승권 정보와 PASS 고객 정보가 일치하면 PASS 앱에 자동으로 QR코드와 항공권 정보가 표시된다. 실시간 1 1단말 인증 정책을 적용한 PASS 모바일신분증을 기반으로 신분증 수록 정보와 체크인 정보를 조회해 안전성을 높였다. 또 화면 캡처 차단 및 QR무늬 초기화로 위·변조가 어려우며 보안을 대폭 강화했다.

 

PASS스마트항공권 이용 방법(사진=통신3사)

 

PASS스마트항공권서비스는 탑승 수속부터 신원 확인, 면세품 구매, 항공기 탑승까지 모든 절차에서 기존 탑승권과 동일한 기능을 한다. 이 외에도 PASS 앱 스마트항공권 페이지에서는 항공편의 실시간 출발·도착 현황 및 공항 시설에 대한 안내를 제공하고, 결항·발권 취소 등 특수 상황도 팝업 문구로 노출한다.

 

이용을 원하는 고객은 각 이동통신사의 PASS 앱 메인 화면의 '모바일신분증' 탭에 접속한 후, 주민등록증 또는 운전면허증을 등록하고, ‘스마트티켓 서비스이용 약관에 동의하면 쉽게 사용할 수 있다.

 

통신 3사는 서비스 출시를 맞아 김포공항 국내선 3층 출발장에서 홍보 부스를 운영하고, 9월 중순까지 PASS스마트항공권 발급자를 대상으로 전용 통로 혜택을 제공한다. PASS 앱에서는 PASS스마트항공권 서비스 가입 및 이용 고객 대상으로 푸짐한 경품을 증정한다. 자세한 이벤트 내용과 참여 방법은 각 사 PASS 앱을 통해서 확인할 수 있다.

 

<hwangch68@reviewtimes.co.kr>
<저작권자 ⓒ리뷰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1 0
로그인 후 추천 또는 비추천하실 수 있습니다.
추천한 회원 보기
추천한 회원
profile_image TepiphanyI리뷰어
황충호l기자의 최신 기사

댓글목록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게시물 전체검색
다크모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