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인큐베이팅 공간 '판교창업존'에 가다
스타트업 성장에 가장 필요한 자금 조달 및 유용한 정보가 장점
본문
[리뷰타임스=카리브 리뷰어] 미국에 실리콘밸리가 있다면 한국에는 판교밸리가 있다. 판교는 누구나 이름만 들어도 알만한 대형 게임회사와 플랫폼 기업들이 모여 있고, 미래에 이런 회사가 되기위해 꿈을 실현하고 있는 스타트업들이 있다.
오늘은 판교에서 가장 핫한 스타트업들이 모여 있는 공간인 판교 창업존을 방문했다. 창업존에는 예비창업자나 업력 7년 미만의 창업자에게 사무공간뿐만아니라 다양한 인프라와 성장 프로그램들을 제공하고 있다. 좋은 아이디어, 열정, 실행력을 갖춘 창업자라면 이 곳을 잘 활용한다면 자신의 꿈을 실현하는데 큰 도움이 될 거라고 확신한다. 그럼, 판교창업존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겠다.
창업존 주소는 "경기도 성남시 수정구 대왕판교로 815 판교제2테크노밸리 기업지원허브" 대중교통 이용시에는 수서역이나 판교역에서 시내버스를 타고 쉽게 찾아올 수 있다. 참고로 주차는 최초 2시간이 무료라고 한다.
창업존 인프라 창업존은 입주기업들을 위한 다양한 지원시설과 회의 공간(대회의실, 소회의실, 미팅룸, 세미나실, 교육장)을 운영한다. 아래의 인프라들은 입주기업이면 무상으로 이용할 수 있는데, 재무적으로 넉넉치 않은 스타트업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된다.
첫째. 글로벌 테스트베드는 입주기업을 대상으로 모바일 사업화 컨설팅, 디바이스 지원 및 통신망 테스트 환경을 지원한다. 둘째. 통번역센터는 입주기업의 언어적 격차를 해소함으로써 글로벌 진출을 지원하고 있어서 해외 바이어나 파트너들과의 미팅시나 번역이 필요한 문서 작성시 큰 도움이 된다. 전세계 50여개 이상의 언어를 지원하고 있다. 셋째. 3D 제작보육실을 운영하고 있어 3D프린트를 통해서 시제작 제작이나 샘플을 빠르고 손쉽게 진행할 수 있다. 넷째. KT Cloud 오픈 스페이스는 입주기업의 산업별 요구사항을 충족하는 맞춤형 Cloud 서비스와 교육을 지원하고 있다.
창업존 네트워킹 프로그램 첫째. CEO클럽은 판교내 스타트업의 C-Level 임직원 대상 정기 네트워킹을 진행하고 있다. 둘째. 테크세미나는 창업존 인프라를 활용한 분야별 정보제공 및 직무역량강화를 위한 교육과 세미나를 분기별 1회 지원한다. 셋째. 원스톱서비스는 입주기업에 필요한 법률, 노무, 특허등의 자문서비스를 상시 지원한다. 넷째. 815다방은 매월 첫째 주, 셋째 주 월요일 입주기업 임직원을 위한 정기 힐링 네트워킹으로 피곤한 월요일 아침 맛있는 음료와 다과를 제공한다.
이외에도 스타트업들의 성장에 큰 도움을 줄 수 있는 In-Depth 네트워킹, Customized 액설러레이팅, Open 콜라보레이션, 스타트업815 IR, Global 스타벤처 등 다양하고 알찬 프로그램들을 운영하고 있다. 자세한 내용은 판교창업존 홈페이지를 참고하길 바랍니다. www.pangyozone.or.kr
최근 스타트업들한테는 혹한기를 넘어 빙하기라는 말까지 나온다. 그것은 투자를 받아서 성장하는 스타트업들에게는 엄청난 위기에 맞닿들인 것이다. 하지만 위기가 곧 기회라는 말이 있지 않은가? 예비창업자와 초기창업자를 위한 다양한 인프라와 프로그램이 있는 이곳 판교창업존에 지원해보기 바란다.
최근에는 판교창업존에 대한 입소문이 많이 나서 경쟁율이 높다고 하니, 철저한 준비가 필요할 것 같다.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판교창업존의 가장 큰 장점은 스타트업 성장에 가장 필요한 자금을 조달할 수 있는 기회들이 주어지는 것과 유용한 정보들인 것 같다. 이곳에는 현재 116개 기업이 상주하고 있으며, 자신들의 꿈을 펼치고 있는 AI, 플렛폼, 핀테크, 자율주행 등 다양한 분야의 기업들을 만나볼 수 있다. 10년뒤 이곳을 거쳐간 스타트업 중 세계를 대표하는 기업이 탄생하리라 믿으며, 대한민국 스타트업의 화이팅을 외쳐본다.
<kimhw@winicare.com>
<저작권자 ⓒ리뷰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목록4
david님의 댓글
좋은글입니드
카리브I리뷰어님의 댓글의 댓글
태양비님의 댓글
얼마전 TV에서 판교존에 대한 방송보며 관심갖게 되었네요.
TepiphanyI리뷰어님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