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Y 리뷰] 비싼 공임 대신 직접 해결한 문고리 자가 교체기
본문
안녕하세요.
바람돌이 입니다.
오늘은 자주 고장나 어렵게 보이지만 생각보다 쉬운 문고리를 직접 교체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대부분 이런 고장이 나면 집앞 인테리어 매장을 찾거나 이보다 저렴한 인터넷 쇼핑몰로 문고리를 구입후 "숨고"같은 어플을 이용해 대신 교체해줄 사람을 찾곤하는데요.
문고리를 교체할때에는 특별한 공구가 필요없고 쉬워 직접하는것이 비용적인면이나 시간적으로도 절약이 되기에 직접해봄직 합니다.
인터넷 쇼핑몰에서 찾은 문고리는 개당 만이천원으로, 이왕바꾸는 김에 세월에 흔적이 물씬 풍기는 화장실 포함 집안 모든 문고리를 바꾸기 위해 5세트 주문, 비용은 배송비 포함 6만5천원. 주문 하루만에 배송 완료되었습니다.
인터넷 쇼핑몰에 자가설치를 위한 만원 이하 제품도 있었지만, 문고리 특성상 손이 자주가는 탓에 녹방지를 위해 조금더 비싼 스테인레스 재질의 제품으로 주문 했답니다. 중국산이 넘쳐나는 요즘 보기드물게 국산제품으로 말이죠.
제품도 도착했겠다 본격적으로 교체 시작합니다.
필요한 공구는 십자 드라이버와 문고리 커버 분리용 일자 드라이버 또는 송곳? 만 있으면 됩니다.
문고리의 고정은 대부분 같습니다. 문 바깥쪽 커버를 먼저 분리해야 나사를 풀수 있는 제품입니다.
문이 손상되지 않도록 작은 일자 드라이버나 송곳? 같은곳으로 고정노치 틈새를 공략하면 쉽게 분리 됩니다.
이렇게 커버를 벗기고 나니 나사가 보입니다.
나사를 먼저 풀어주고요. 손잡이를 제거해줍니다.
다음으로는 잠금쇠를 돌리는 사각 기둥에 위치한 레치를 눌러 문안쪽으로 밀어넣어 분리합니다.
이제는 잠금쇠를 분해해야겠지요. 나사를 풀고, 푼 방향으로 잠금쇠를 빼야합니다.
이렇게 말이죠. 이 잠금쇠와 안쪽 구조물이 15년이란 세월이 지나며 벌어지고 마모 되연서 제대로 작동 되지 않으면서 문이 잘 고정되지 않거나 문고리 핸들을 돌려도 제대로 열리지 않는것이 였습니다.
대부분의 문고리와 핸들은 호환되기에 앞서 사진의 잠금쇠부분만 교체해도 됩니다. 하지만 가격을 떠나 디자인이나, 손잡이 부분도 녹이슬어 한꺼번에 교체하기로 마음 먹었습니다.
교체할 문고리 구성품을 다시한번 확인하고, 조립은 분해의 역순으로 하면 됩니다.
조립시 주의할점 이라면 잠금쇠부분에 문안쪽과 외부가 구분되어 있으니 방향을 확인해 조립하면 됩니다.
이렇게 쉽게 재조립완료.
어렵지 않습니다. 교체시간은 대략 15분 내외.
스테인레스 재질의 심플한 디자인에 문고리만 바꿨음에도 인테리어를 새로한기분이 드네요
15년전 디자인과 비교해 확실히 차이가 나지요?
별도의 특수장비 없이도 이리 간단히 누구나 쉽게 교체 할수 있지만, 인테리어 업자에게 의뢰 하거나 숨고? 같은 데서는 공임조로 대략 10~25만원까지 받더군요…
직접하지않는한 비용은 당연하지만, 쉬운건 직접해보는것도 나쁘지 않을듯 싶네요.
이전 문고리들이 모두 새제품으로 교체하고나니 부드럽게 문도 잘열리고, 문고리만 바뀌었을 따름인데 집안 전체 분위기가 변한듯 싶습니다.
이상 바람돌이 입니다.
고맙습니다.
<https://blog.naver.com/ditto2k>
<저작권자 ⓒ리뷰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추천한 회원
TepiphanyI리뷰어 김민철l기자바람돌이l리뷰어의 최신 기사
-
[한줄리뷰] 올여름 폭염덕에 폭망한 단풍놀이, 한계령 전망대.2024-11-19
-
[테크리뷰] [DIY 리뷰] 비싼 공임 대신 직접 해결한 문고리 자가 교체기2024-11-19
-
[제품리뷰] [제품 리뷰] 소주를 부르는 밥도둑, 쿡앤라이프 간편조리 밀키트 3종 세트 후기2024-10-29
-
[한줄리뷰] 수확의 계절…2024-10-15
-
[테크리뷰] [테크 리뷰] 스마트폰 만능 키보드, 네이버 스마트 보드를 아십니까?2024-10-15
-
[테크리뷰] [테크 리뷰] 애플 아이폰, iOS 사파리 무료 확장 프로그램으로 유튜브 프리미엄 가입자처럼 쓰는 법2024-09-26
-
[한줄리뷰] watchOS11 유용한 조수 앱 추가 업데이트, 물때 검색 기능추가2024-09-24
-
[테크리뷰] [DIY 리뷰] 아무도 가르쳐 주지 않는 iOS18 애플 카플레이 업데이트 방법2024-09-11
댓글목록2
TepiphanyI리뷰어님의 댓글
바람돌이l리뷰어님의 댓글의 댓글
주변에 이리쉬운걸 숨고에 의뢰하는 분이 계시더라구요… 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