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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 리뷰] 2022년 방송사 시청점유율 “MBC ↑ 종편4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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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뷰타임스=김우선 기자] 지난해 방송사들의 1년 시청률과 신문사 구독을 점유율로 환산해 더한 2022년 시청점유율 조사 결과 MBC만 오르고 종편4사는 모두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방송통신위원회(이하 방통위)2일 텔레비전 방송 채널을 운영하는 총 301개 방송사업자의 ‘2022년도 방송사업자 시청점유율 산정결과에 따른 것이다.

 


2022년 방송사 시청 점유율

 

방통위에서 이번에 발표한 시청점유율은전체 텔레비전 방송에 대한 시청자의 총 시청시간 중 특정 방송채널에 대한 시청시간이 차지하는 비율이며, 해당 방송사업자의 시청점유율, 특수관계자 등의 시청점유율, 일간신문 구독률 환산시청점유율 등을 합산하여 환산 시청점유율로 산출했다.

 

지상파방송사업자의 경우 한국방송공사(KBS) 22.334%로 가장 높았다. 이어 문화방송(MBC) 10.478%, 에스비에스(SBS) 7.788%, 한국교육방송공사(EBS) 1.921%로 조사되었다.

 

지상파 시청점유율

 

종합편성채널사용사업자(이하, 종편PP)와 보도전문편성채널사용사업자(이하, 보도PP)의 시청점유율은 조선방송(TV조선) 7.942%, 제이티비씨(JTBC) 6.070%, 채널에이 4.082%, 매일방송(MBN) 3.673%, 와이티엔(YTN) 3.429%, 연합뉴스티브이 3.397%로 조사되었다.

 

그밖에 주요 방송채널사용사업자(이하, PP)와 위성방송사업자의 시청점유율은 씨제이이엔엠(CJ ENM) 10.257%, 케이티스카이라이프 3.231%로 조사되었다.

 

종편PP와 보도PP 시청점유율

 

점유율에는 방송사의 계열 방송사, 겸영 일간신문의 점유율을 더했는데 별도 법인인 SBS에서 방영되긴 하지만 지역민영방송들(: 제주지역 민방 JIBS ) SBS 시청점유율에 포함하지 않았다

전년인 2021년과 비교해보면 지상파 방송사 중에선 MBC 2021 9.868%에서 10.478%로 올라 증가폭이 가장 컸다. 같은 기간 SBS 7.738%→7.788%로 소폭 올랐다. KBS 22.555%에서 22.334%로 하락했다.

 

주목할만한 점은 종편4사의 시청점유율은 모두 떨어졌다는 것이다. TV조선은 2021 10.677%에서 2022 7.942%로 떨어졌다. 같은 기간 JTBC(7.152%→6.070%), 채널A(4.713%→4.082%), MBN(4.108%→3.673%)도 모두 떨어졌다.

 

종편 4사의 시청점율이 하락한 것은 종편의 전반적인 시청률 저하와 함께 계열 신문의 구독 감소 등이 합쳐진 결과로 보인다. 신문을 제외한 순수 방송 시청점유율만 보면 종편 4사 중 JTBC만 소폭 상승하는 데 그쳤고, 신문을 더한 점유율은 4사가 모두 떨어졌다. 일례로 TV조선의 2022년 방송점유율은 4.722%, 신문(환산) 점유율은 3.170%로 나타났는데, 2021년의 경우 방송점유율 6.050%에 신문(환산) 점유율은 4.627%였다. 지난해 ABC협회 조사가 아닌 한국언론진흥재단 자체 조사를 활용하면서 신문 점유율이 줄어들었기 때문으로 보인다.

 

반면 보도전문채널은 YTN 점유율이 2021 3.267%에서 2022 3.429%로 올랐고, 연합뉴스TV 3.009%에서 3.397%로 올랐다.

 

유료방송사업자 가운데는 KT스카이라이프가 약진했다. KT스카이라이프의 시청점유율은 2020 1.622%였으나 2021 2.624%로 올랐고 2022년엔 3.231%를 기록했다. 스카이라이프 계열 스카이TV ENA 채널을 갖고 있다.

 

 <ansonny@reviewtime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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