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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다이슨이 물 청소기 시장에 뛰어든 이유는?

다이슨 무선청소기 사업부 R&D 총괄 부사장 찰리 파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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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뷰타임스=김우선 기자] 청소기는 서양에서 개발된 문화이지만 물걸레는 동양의 문화다. 서양의 집 구조는 대부분 신발을 신고 생활하는 공간이고 동양의 집 구조는 마룻바닥에서 신발을 벗고 생활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삼성이나 LG 등 국내 가전업체들이 오래 전부터 물걸레 청소기를 출시할 때도 다이슨은 입을 다물어왔다. 그랬던 다이슨이 이번에 파격적인 제품을 내놓았다.

 

"다이슨은 미생물과 먼지 등에 대해 연구하고 있다. 지난 10년간 아시아를 비롯한 전 세계적으로 가정에서 마룻바닥의 비중이 높아지고 있는 걸 수치로 확인하고 있다. 그리고 청소기 사용자들의 75%가 일주일에 한 번 정도 물 청소를 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다이슨은 점차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물 청소 시장을 겨냥하기 위해 이번에 신제품을 출시했다.” 다이슨에서 무선 청소기 사업부 R&D 총괄 부사장인 찰리 파크(Charlie Park)는 이렇게 전했다.

 

신제품을 설명하고 있는 찰리 파크 부사장

 

찰리 파크 부사장은 지난 20년간 다이슨에서 근무한 베테랑 엔지니어다. 21일 삼성동 코엑스인터콘티넨탈 호텔에서 진행된 신제품 발표 기자간담회에 참석하기 위해 방한했다. 기존에 경쟁사에서 출시한 물 청소기는 여러 가지 문제점을 안고 있다는 게 그의 설명이다. 먼지를 제대로 제거하지 않은 채 밀고 다니고 바닥의 얼룩도 효과적으로 제거하지 못 하는 제품들이 많다는 것이다. 또한 물 청소용 헤드가 너무 커서 무겁고 기동성이 떨어질 뿐만 아니라 세척도 용이하지 않다는 분석도 덧붙였다.

 

수년간 진행해온 소비자들의 청소 트렌드와 경쟁 제품 분석 끝에 내놓은 제품이 물 청소까지 가능한 무선 청소기 ‘V12s 디텍트 슬림 서브마린’이다. 이번 물 청소기 신제품은 지난 5월 공개한 바 있지만 국내에 첫 실물을 공개한 건 이번이 처음이다.

 

찰리 파크 부사장이 물 청소 헤드 모형 앞에서 직접 설명하고 있다.

 

"이번 신제품 개발은 아시아 시장에서 마룻바닥과 물 청소에 대한 소비자들의 니즈를 충족하는데서 출발했다"고 찰리 파크 부사장은 전했다. 기존 진공 청소에 물청소 기능을 더한 '다이슨 V12s 디텍트 슬림 서브마린 무선 물 청소기'를 국내에 출시했다. 아시아 시장을 중심으로 하드타입의 바닥과 물걸레 청소 수요가 늘어나 맞춤형 제품을 출시해 국내 소비자들을 적극 공략하겠단 전략이다.

 

이번 물 청소기 신제품에는 다이슨의 핵심 무선 청소기 기술인 일루미네이션 기술과 엉킴 방지 기술이 적용됐다. 여러 클리너 헤드와 다이슨의 첫 물청소 헤드를 통해 하나의 청소기로 먼지와 오염물질, 물기 등을 제거할 수 있는 게 특징이다.

 

물 청소 헤드의 무게는 1.3kg으로 가벼워 기동성이 좋은 게 장점이다. 소음도 크지 않다. 물통에 300ml의 물을 가득 채웠을 때 110m2(약 30평) 정도의 면적을 청소할 수 있다. 360ml의 오수통은 먼지와 이물질이 다시 바닥에 배출되지 않아 처음부터 끝까지 깨끗한 물로 청소할 수 있다.

 

기자들과의 질의 응답을 하고 있는 찰리 파크 부사장

 

또 가압 챔버(pressurised chamber)를 활용해 공급된 물을 롤러 전체에 골고루 적실 수 있는데 롤러를 따라 일정한 간격으로 위치한 8개의 분사구는 매 분마다 18ml의 물을 정확하게 공급해 바닥에 과도한 물기를 남기지 않고 균일하게 닦아내는 기능을 제공한다. 다만 물 청소 헤드는 기존의 다른 다이슨 제품과 호환되지 않느냐는 질문에 “물 청소 헤드는 기존 제품과 호환되지 않는다. 헤드를 인식할 수 있어야 진공모터에서 물청소로 전환되는데 흡입 기능이 작동하지 않게끔 해야 하기 때문이다. 기존 제품들과의 호환성 적용 여부는 내부에서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미 경쟁사들은 물걸레 청소기를 내놓은 지 오래다. 경쟁사에 비해 늦게 출시한 약점을 보완하기 위한 가장 차별화된 기능이 뭐냐는 질문에 찰리 파크 부사장은 “기존 물 청소기들이 해결하지 못하는 문제를 해결하는 데 가장 중점을 두었다”면서 첫째로, 먼지나 더러운 물기를 청소하는 데 그치지 않고 깨끗한 표면, 깔끔한 마무리를 하는데 심혈을 기울였다. 둘째는, 관리와 세척의 용이성이다. 물기가 닿는 모든 부분을 세척할 수 있도록 했고 관리의 불편함을 없애는데 주력했다. 바닥에 있는 오염물질을 끌고 다니는 게 아니고 제거하는 게 차별화 포인트라고 설명했다.

 

찰리 파크 부사장은 “다이슨 V12s 디텍트 슬림 서브마린 무선 물 청소기의 출시는 일상의 문제를 해결하고 제품을 개발하며 실내 환경을 건강하게 하고자 노력하는 다이슨에 있어서 굉장히 중요한 모멘텀이 되는 신제품”이라면서 “미래 제품 개발에 대한 세부 내용은 공개할 수 없지만 가정에서 일상적으로 직면하는 청소에 있어서 실제 문제가 무엇인지 발견하는 게 우선이다. 그래서 다이슨은 타사의 기능을 무조건 적용하기 보다는 실제 문제를 해결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고 강조했다.

 

관련 기사 - 다이슨, 물 청소까지 가능한 무선 청소기 ‘V12s 디렉트 슬림 서브마린’ 출시

<ansonny@reviewtime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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