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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 리뷰] 버스 충전단자로 스마트폰 고속충전을 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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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뷰타임스=MRM 리뷰어]

안녕하세요! 리뷰타임스의 Living and Tech Story Teller MRM입니다.


전기버스가 나오면서 버스에 스마트기기 충전을 위한 충전 단자를 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버스에 설치되어 있는 USB 충전 포트

 

처음 충전 포트를 봤을 때는 신기했지만 실제로 사용하는 경우는 거의 없었습니다. 케이블을 가지고 다녀야 하는 번거로움도 있었지만, 대부분 버스에 장착된 USB-A 충전 포트가 일반 5V 충전만 지원하여 충전이 너무 느리게 되기 때문입니다. 심하면 충전 중 스마트폰을 사용할 경우 배터리 용량이 줄어드는 마법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이런 충전 포트의 충전 규격을 확인해 보면 BC1.2 프로토콜이나 APPLE 프로토콜 등을 사용하여 최대 출력이 12W 미만입니다. 실제 충전되는 용량은 더 낮다고 보시면 됩니다. 


5V 충전만 지원하는 저속충전 포트

 

그런데, 버스 중에 USB-A 포트를 사용하지만 고속충전을 지원하는 충전 포트가 있는 버스를 볼 수도 있습니다. 이용하는 버스 노선 중에 새로운 전기버스로 교체되면서 고속충전을 지원하는 충전 포트가 달린 버스가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고속충전을 지원하는 버스 충전 포트에는 'QUICK CHARGER'라고 표기되어 있습니다. 충전 규격을 확인해 보니 QC2.0(퀵차지2.0) 프로토콜을 지원합니다. QC2.0 프로토콜은 5V, 9V, 12V 전압을 사용하며 최대 18W (9V 2A) 출력까지 지원하는 방식입니다.


QC2.0 지원 고속충전 포트

 

고속충전 포트 지원 프로토쿨


갤럭시 S10을 연결해 보니 9V 고속충전 모드로 충전을 진행했습니다. 이 정도면 조금 아쉽지만 못 쓸 정도는 아닙니다. USB A-to-C 케이블만 가지고 다닌다면 버스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갤럭시 S10 9V 고속충전

 

새로 만들어져 운행에 투입되는 버스에는 고속충전이 지원되는 포트가 장착되면 좋을 것 같고, 이왕 충전 포트를 제공한다면 최근 기기들에 맞춰 USB-C 포트로 해줬으면 더 좋겠습니다. USB-C 단자가 국제적으로 통일된 단자로 정해지고 있고 기기들의 충전 용량이 계속 늘어나는 추세이기 때문에 USB-A 충전 단자의 낮은 출력 한계는 이용도가 떨어질 수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최근 정부와 국회는 전원·데이터 접속 단자를 USB-C로 통합하는 작업과 이를 강제하는 법률적 토대를 만들어 나가고 있습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022년 11월 29일 다양한 소형 전자제품의 전원·데이터 접속 단자를 USB-C로 통합하는 국가표준 3가지를 제정하고, 기업이 USB-C 단자 보급에 활용할 수 있도록 적용 가이드라인을 발간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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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2024년 2월 13일 '방송통신발전 기본법'의 개정(개정안은 2025.2.14일부터 시행)을 통해 강제할 수 있는 법적 근거를 마련했습니다. 개정된 내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제28조(기술기준)

⑨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은 자원 낭비의 방지와 소비자 편익 등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 모바일·스마트기기 등 방송통신기자재의 충전 및 데이터 전송 방식에 관한 기술기준을 정하여 고시할 수 있다. <신설 2024.2.13.>

⑩ 방송통신기자재를 생산하는 자는 제9항에 따른 기술기준을 준수하여 방송통신기자재를 생산하여야 한다. <신설 2024.2.13.>

 

개정된 법이 시행되는 내년부터는 모든 전원·데이터 접속 단자가 USB-C로 통일될 것으로 보이며, 새롭게 제작되는 버스에서 USB-C 충전 단자를 보게 될 수도 있지 않을까 예상해 봅니다.


대중교통 이용객의 편의를 위해 스마트기기의 충전 단자가 버스에서 제공되고 있어 좋은데, 스마트기기 변화에 맞춰 출력이 높은 USB-C 충전 단자로 제공된다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mrmkim1219@gmai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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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file_image TepiphanyI리뷰어 profile_image 효아리 profile_image 김민철l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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