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맛집 리뷰] 을지로 맛집 청와옥과 커피한약방
본문
[리뷰타임스=MRM 리뷰어]
안녕하세요! 리뷰타임스의 Living & Tech Story Teller MRM입니다.
을지로에는 맛집이 참 많습니다.
맛집이나 명소로 소문나는 데는 SNS가 결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난 여기 가봤다!" SNS에 사진을 올리고 그 사진을 보고 또 많은 사람들이 방문을 하게 됩니다.
이번에 찾아간 두 곳은 SNS를 통해 알아본 곳이 아니라, 자연스럽게 알게된 곳으로 점심을 먹고 맛있는 커피 한 잔하는 코스로 좋은 곳입니다. 지금은 너무 유명해져서 자리잡기가 쉽지는 않지만 웨이팅하는 수고를 감수할 만한 곳입니다.
청와옥
을지로3가역 11번 출구에서 바로 보이는 청와옥은 예전 족발집이었던 곳입니다. 이곳에 순대국집이 들어서는 걸 보면서 점심 때 선택지가 하나 늘었다고 좋아했었고, 처음 순대국을 먹어본 후 같은 사무실 분들과 모두 감동을 받아 자주 찾게 되었던 곳입니다. 그렇게 인기가 늘고 조금씩 웨이팅을 하게 되었지만 점심 시간 안에는 먹을 수 있는 곳이라 주변 직장인들이 많이 찾았죠!
그러다, '놀면뭐하니?'의 유느님이 다녀가신 후 맛집 명소가 되었고, 점심 시간 안에 먹기 힘든, 점심 리스트에서 지워진 곳이 되었습니다. 다양한 연령의 손님들도 점차 맛집을 탐방하는 연령층으로 젊어지는 듯 해 보였구요.
예약은 '테이블링' 앱으로 대기를 신청해야 합니다. 토요일이라 1시 넘어 "이제 손님 좀 빠졌겠지?"하고 대기를 신청하니, 대기 32팀 예상시간 78분! 좀 더 일찍 대기를 걸었어야 했는데 늦게 대기를 신청했네요. 그래도 일행이 오늘 꼭 먹어보고 싶어해서 기다리기로 했습니다.
드디어 차례가 돌아와 유재석씨가 앉았던 자리라는 알림판이 있는 옆자리로 안내 받은 후 순대국과 오징어 숯불구이를 주문했습니다.
유기그릇에 정갈하게 담겨진 밥과 반찬이 나옵니다. 반찬들은 모자라면 셀프로 가져다 먹을 수 있습니다.
순대국과 오징어 숯불구이가 나오고 맛을 본 일행이 맛있다고 감탄합니다. 이 집 순대국은 든든한 맛있는 보양식을 먹는 느낌이 납니다. 각종 재료를 넣고 푹 고은 육수의 진한 맛이 일품이고, 고기와 순대가 입맛을 돋굽니다. 같이 시킨 오징어는 불향이 잘 어우러져 신선한 오징어 맛을 잘 살리고 있습니다.
맛있게 점심을 먹고 커피를 한잔 하러 가기로 합니다. 목적지는 근처 '커피한약방'입니다. 위치는 청와옥이 있는 을지로3가 사거리에서 1번 출구쪽으로 건너가, 왼쪽이든 오른쪽이든 큰길을 따라가다 첫번째 골목으로 꺽어 조금만 더 가면 있는데, 건물숲에 꽁꽁 감춰져 있어서 찾기 쉽지는 않습니다.
커피한약방
이곳은 건물사이 좁은 골목길에 숨어 있습니다. 5년 넘게 점심 먹으러 다니던 곳인데, 이제야 알게된 커피 맛집입니다. 점심시간 마다 사람들이 좁은 골목길로 사라지는 걸 보며 "뭐가 있길래 사람들이 저리로 들어갈까?" 궁금해 하기만 하고 따라가 보지는 않았는데, 최근에 커피 맛집이 있다는 얘기를 듣게 되었습니다. 등잔 밑이 어두운 법이죠!
이곳에 가려면 통로가 양쪽으로 두 곳이 있는데 양쪽 다 좁은 골목길을 지나야 합니다.
간판이 이렇게 버젖이 있는데도 몇 년을 관심도 없이 지나쳤던 곳입니다. 골목길을 들어서면 100년은 타임워프한 듯 낯선 풍경이 펼쳐집니다. 이곳은 예전 혜민서 터인데 일반 서민들을 돌봐준 혜민서 뜻을 이어받아 커피로 일반 서민들을 위로하는 컨셉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커피한약방 앞쪽으로 양과자점인 혜민당이 있습니다.
반대편 쪽으로 들어가는 곳입니다. 딱 한 사람 지나갈 수 있는 골목길입니다.
커피한약방 1층에서 커피를 주문하고 2층에 자리를 잡거나, 자리가 없으면 맞은편 2층이나 3층으로 올라가면 됩니다. 이날은 사람들이 꽉차서 맞은편 3층에 겨우 자리를 잡았습니다.
필터 커피와 카페라테를 시켰는데... 음 커피 맛이 너무 좋습니다. 커피 맛에 문외한이라 잘은 모르겠지만 한 입 마셔보고 맛있다는 생각이 확 올라왔습니다.
옛날 구한말로 돌아간 듯한 분위기의 찻집에서 맛있는 차를 마시니, 아까 먹었던 순대국의 맛이 머리속에서 콜라보가 되어 서로 맛을 돋구워 줍니다. 청와옥에서 순대국을 먹고 커피한약방에서 커피를 한 잔 마시는 코스가 더없이 좋았습니다.
최근 을지로는 재개발 바람이 불고 있습니다. 많은 노포가 철거를 위해 문을 닫았고, 직장인들의 점심을 책임져주던 식당들은 하나 둘 사라지고 있습니다. 이 곳 커피한약방이 있는 주위도 많은 상점들이 문을 닫고 공사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쇠락하던 을지로 일대가 감성을 살린 곳들이 많이 생기며 힙지로로 탈바꿈했지만, 개발의 흐름은 어쩔 수 없었나 봅니다. 이미 많은 곳들이 사라지고 몇 남지않은 가게나 맛집들도 하나 둘 자리를 내주고 있습니다.
시간 있을 때 주위를 둘러보며 없어지기 전에 한 번씩이라도 가봐야 겠습니다.
<jimin-dad@hanmail.net>
<저작권자 ⓒ리뷰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추천한 회원
한아름I기자 김학준 TepiphanyI리뷰어 효아리 땡삐I리뷰어 김민철l기자MRMI리뷰어의 최신 기사
-
[테크리뷰] [테크 리뷰] 사진은 찍는 것일까? 만드는 것일까?2024-10-02
-
[제품리뷰] [막걸리 리뷰] 깔끔하게 넘어가는 찹쌀막걸리 - 고택찹쌀생주2024-09-23
-
[제품리뷰] [제품 리뷰] 품절대란 다이소 솔루엠/알에프텍 25W 충전기 테스트 후기2024-09-06
-
[제품리뷰] [제품 리뷰] 스탠드형 멀티 포트 충전기 - 클레버타키온 100W (GM100)2024-08-30
-
[한줄리뷰] 직장인을 위한 6,500원 짜리 급식형 점심 뷔페2024-08-28
-
[문화&이벤트 리뷰] [해외여행 리뷰] 태국 방콕 자유여행 - ④관광 및 음식-22024-08-02
-
[문화&이벤트 리뷰] [해외여행] 태국 방콕 자유여행 - ③관광 및 음식-12024-08-01
-
[문화&이벤트 리뷰] [해외여행 리뷰] 태국 방콕 자유여행 - ②교통 및 호텔2024-07-31
댓글목록9
MRMI리뷰어님의 댓글
편집자님의 댓글의 댓글
그래서 처음에 올리실 때 이미지를 줄인 다음에 올리는 게 좋습니다. ^^
MRMI리뷰어님의 댓글의 댓글
안병도I기자님의 댓글
MRMI리뷰어님의 댓글의 댓글
수시로I리뷰어님의 댓글
MRMI리뷰어님의 댓글의 댓글
땡삐I리뷰어님의 댓글
MRMI리뷰어님의 댓글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