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 리뷰] 편의점 김밥 나트륨 함량, 하루 권장량 절반 웃돌아
물가 상승으로 편의점 김밥 소비량 급증하는데 나트륨 함량은 여전히 높아…최대 1,691mg 함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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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가 안 좋아지면서 편의점 김밥을 찾는 소비자들이 증가하고 있다. 편의점 내에서도 김밥류 매출량이 가장 높은 증가율을 보이고 있다.
GS25의 김밥류(줄김밥+삼각김밥) 매출은 전년 대비 2022년 40.7%, 2023년 37.6%, 2024년 9월 누적 24.4%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CU 또한 김밥류 매출이 2022년 18.2%, 2023년 28.6%, 2024년 9월 누적 23.3% 등으로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세븐일레븐은 2022년 45%, 2023년 30%, 2024년 20%로 김밥류의 매출이 성장했고, 이마트24 역시 김밥류 매출이 2024년 전년대비 34% 증가하며 Fresh Food(FF) 상품군 중에서도 가장 높은 증가율을 기록했다.
점심 시간대 편의점 판매 동향을 살펴보면, CU에서 2023년 점심 시간대(11~13시) 간편 식품의 판매 동향을 분석한 결과 판매량 1위는 김밥인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김밥(31.4%), 삼각김밥(28.1%), 도시락(23.3%), 샌드위치(10.3%), 샐러드(4.9%), 햄버거(2.0%) 순이다. 즉 줄김밥과 삼각김밥을 합치면 총 59.5%로 간편 식품의 절반 이상을 차지한다. 물가 부담으로 저렴한 한 끼를 위해 소비자들 사이에서 가격 민감도가 높아진 탓에 김밥 매출량이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것이다.
소비자주권시민회의가 편의점 김밥의 나트륨 함량 실태를 확인하기 위해 GS25, CU, 세븐일레븐, 이마트24 각각 김밥 4개를 임의로 선정ㆍ조사한 결과, 16개 중 12개가 세계보건기구(WHO)가 권고하는 하루 나트륨 섭취량 2,000mg의 절반이 넘는 것으로 나타났다.
GS25의 ‘더블치즈김밥’이 1,691mg으로 조사 대상 중 가장 높은 나트륨 함량을 보였다. 그 다음으로 세븐일레븐의 ‘더 꽉찬 직화불고기 김밥’이 1,590mg, CU의 ‘떡볶이맛참치김밥’이 1,300mg 순으로 높은 함량을 보였다.
외식 물가가 계속해서 상승함에 따라, 소비자들의 한 끼는 비교적 저렴한 편의점 김밥이 대체할 가능성이 높아지는 상황에서 편의점 김밥의 높은 나트륨 함량은 국내 소비자들의 하루 나트륨 섭취량을 증가시킬 우려가 존재한다.
WHO에 따르면, 나트륨 섭취량이 소금 기준 6g씩 증가할 때마다 관상동맥 심장질환 사망률 56%, 심혈관 질환 사망률 36%가 증가한다. 또한 잦은 소변을 유발하여 신장에서 재흡수되어야 할 칼슘이 소변과 함께 몸 밖으로 빠져나가게 만들어 골다공증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특히 나트륨은 비만과 밀접한 연관을 갖는다. 동국대 일산병원 가정의학과 오상우 교수팀은 비만의 위험도에 대해 나트륨 밀도가 높은 상위 20%가 하위 20%에 비해 어린이ㆍ청소년 1.8배, 성인 1.2배 높아진다고 발표한 바 있다. 나트륨이 많은 음식을 먹을수록 단 음식에 대한 욕구가 높아져 단맛 음료의 섭취량이 늘고 과체중ㆍ비만 위험이 증가하는 것이다. 따라서 소비자들은 나트륨이 적은 식품 구매를 위해 나트륨 함량 비교 표시 및 내용을 확인하여 구매하는 것이 요구된다.
한편, 비교적 가장 최근에 출시된 이마트24의 ‘단호박샐러드김밥’은 716mg으로 조사 대상 편의점 김밥 중 가장 낮은 나트륨 함량을 보였다. 그 외에도 세븐일레븐은 저속노화 간편식을 출시한 바 있다.
<ansonny@reviewtime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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