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 패턴] “외식할 땐 와인” 주류 트렌드로 자리매김한다
![profile_image](https://reviewtimes.co.kr/data/member_image/ad/admin.gif?1676929736)
본문
NIQ CGA(Curren Goodden Associates)는 매월 750명 패널을 대상으로 한 설문을 기반으로 국내 소비자 외식 업장 이용 행태 및 주류 소비 패턴을 분석한 ‘월간 소비자 동향 리포트(Consumer Pulse Report)’를 발행하고 있다. 이 보고서는 지난 몇 개월 간 분석 결과를 토대로 최근 3년 동안 높은 성장세를 보인 위스키, 하이볼 등의 수요에 밀렸던 와인 시장이 색다른 주류를 원하는 소비자들에게 인기를 끌 것이라는 분석을 내놨다.
보고서에 의하면 최근 새로운 유형의 매장과 주류 선택을 희망하는 국내 외식업체 소비자 비중이 증가하고 있다. 지난 3월 조사 결과에 따르면 응답자의 절반가량(52%)은 ‘평소 외식 시 구매한 주류와 다른 제품을 향후 소비할 의향이 있다’고 답했다. 맥주를 포함한 인기 주류 카테고리 대신 와인, 칵테일 등을 소비할 계획을 갖고 있는 소비자 비율도 44%로 나타났다. 5월 발행본에서도 ‘평소보다 자주 외식한다’고 응답한 소비자의 40%가 외식 빈도를 늘린 이유로 ‘경험해보고 싶은 새로운 장소가 있음’을 꼽았다.
지난 5월 실제 외식업체에서 와인을 소비한 고객 비율은 18%로 나타났지만 ‘외식 시장에서 주요 주류 트렌드로 자리 잡을 것으로 기대되는 주종'으로 와인을 선택한 소비자는 22%였다. 이는 칵테일(15%), 탄산음료(13%) 등 타 주류·음료 카테고리를 앞선 수치다. ‘평소 마시던 주류가 없을 경우 와인을 선택할 것’이라고 답한 응답자 비율도 16%로 나타났다.
보고서는 와인 수요 증가가 예상되는 만큼 관련 주류 제조업체 및 유통업체는 소비자 구매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심층 분석해 선제적으로 공략할 필요가 있다고 분석했다. NIQ CGA에 따르면 외식업체 방문객 중 42%는 ‘친구·가족’으로부터 새로운 트렌드를 접하고 있으며 소셜미디어(28%), 광고(26%), 매장 내 프로모션(24%)이 뒤를 이었다.
NIQ CGA 손재필 클라이언트 솔루션 디렉터는 “신선한 자극과 새로운 트렌드를 추구하는 소비자 특성상 와인 시장도 다시 반등하는 인기 사이클에 편승할 수 있는 기회가 왔다”며 “다만 시장 경쟁이 치열하고 고물가 등으로 인해 지출에 신중한 시기가 이어지고 있는 만큼 소비자 최신 선호도를 정확히 이해하고 판매 전략을 수립해야 소비자의 선택을 이끌어 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ansonny@reviewtimes.co.kr>
<저작권자 ⓒ리뷰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추천한 회원
![profile_image](https://reviewtimes.co.kr/data/member_image/le/lee727.gif?1673852120)
편집자의 최신 기사
-
[SERVICE] [식품] 농심, 명동에 K라면 체험매장 오픈2024-07-01
-
[Consumer] [소비 패턴] “외식할 땐 와인” 주류 트렌드로 자리매김한다2024-07-01
-
[Culture] [영화] 스타필드 하남에 국내 8번째 돌비 시네마 개관2024-07-01
-
[문화&이벤트 리뷰] [드라마 리뷰] 12회를 한 번에 몰아보게 한 넷플릭스 정치 드라마 <돌풍>2024-07-01
-
[공공] [NGO] 환경재단 '그린아시아 해외연수 지원사업' 첫 번째 연수팀 출발2024-02-21
-
[문화&이벤트 리뷰] [여행 기고] 골프여행 전문가가 추천하는 겨울 해외 골프여행지 BEST 32023-11-28
-
[문화&이벤트 리뷰] [등산 리뷰 기고] 외국인 200명, 북한산 둘레길의 매력에 빠지다!2023-11-10
-
[공공] [자동차] LG전자, 이마트에 전기차 충전소 구축2023-11-06
댓글목록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