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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 40년만에 새로 그린 서울 지하철 노선도

국제표준 8선형 도입•신호등 방식의 환승역 표기 등 디자인 변경…색약자•시각약자•고령인 등 배려한 밝기•선명도•패턴 방식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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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뷰타임스=김우선 기자] 서울시의 지하철 노선도가 40년 만에 바뀐다. 지하철 노선이 1980년대 4개 노선(106개 역)에서 2000년대 9개 노선(338개 역)을 거쳐 현재 23개 노선(624개 역)으로 계속 증가하고 있지만, 노선도는 1980년대의 형태를 유지한 채 노선만 추가되어 다양한 형태로 혼용되고 있어 추가 확장 노선의 적용이 어려운 상황이다.

 

서울시 내에는 2025년까지 10개 노선(신림선, 동북선, 면목선, 서부선, 우이신설연장선, 목동선, 난곡선, 위례신사선, 위례선, 9호선 4단계 연장) GTX 등이 신설 예정이다.

 

또한 기존 노선도는위치를 알기 어려운 노선도 형태(각도가 다양한 다선형 형태) ▲일 반역과 잘 구분이 되지 않는 환승역 표기공항·· 바다 등 지리적 위치에 대한 인지 부족역번호 표기 부재 등 이용객을 위한 배려가 부족했다.

 

이에 서울시는 시각·색채·디자인·인지·교통 등 분야별 전문가들의 자문을 거쳐 모두가 읽기 쉬운서울 지하철 노선도 디자인(이하개선 노선도’)’를 새롭게 발표한다.

 

40년만에 새로 그린 서울 지하철 노선도

 

 

개선 노선도는많은 노선과 환승역을 쉽게 인지할 수 있는 8선형 적용시인성 개선을 위한 신호등 방식의 환승역 표기위치 이해도를 높이는 지리 정보 표기노선 간 구분이 쉬운 색상 및 패턴을 적용했다.

 

국제표준의 8선형 적용과 원형 형태를 적용한 2호선 순환선을 중심에 두어 강조하고, 지리적 정보를 고려한 노선 적용을 통해 이용자가 읽기 쉽고 효율적으로 길을 찾을 수 있도록 개선했다.

 

서울시는 관광객에게 현 위치를 방위로 이해할 수 있도록 도심과 외곽 지역 경계선과 인천공항, 바다, 강 등 주요 지리 정보를 노선도에 표현했다. 내년에는 랜드마크 아이콘을 노선도에 적용하여 서울의 명소도 홍보할 예정이다.

 

서울시는 색약자, 시각약자, 고령인들도 보기 쉽도록 약자를 배려해 노선의 색상과 패턴을 새롭게 적용했다. 복잡한 지하철 노선도의 선형을 경로와 중요도에 따라 노선(메인전철, 경전철, 도시철도, 간선철도)의 색상과 종류를 분류하고 1~9호선의 메인전철을 중심으로 밝기와 선명도, 패턴을 적용하여 선의 표현을 세분화했다.

 

외국인을 고려한 표기 방식도 개선했다. 기존에 역번호만 표기되었던 노선도에서 역번호와 노선을 함께 표기하여 찾기 쉽도록 변경했다.

 

개선 디자인은 20~30대 내국인, 외국인을 대상으로 아이트래킹 실험한 결과 역 찾기 소요 시간은 최대 약 55%, 환승역 길 찾기 소요 시간은 최대 약 69% 단축되었다. 특히 외국인의 길 찾기 소요 시간 감소 폭이 내국인보다 약 21.5% 더 높게 나타나 개선 노선도가 서울을 처음 찾는 방문객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미디어에 적합한 비율의 디자인이 없어 역별로 제각각 적용되고 있는 기존 노선도를 온라인과 DID(디지털 정보 디스플레이), 핸드폰 등 다양한 디지털 환경에 적합한 11, 169의 두 가지 비율을 개발하여 사용성을 높일 예정이다.

 

최인규 디자인정책관은새롭게 발표한 노선도는 시각약자, 외국인 모두를 배려한 읽기 쉬운 디자인으로 지하철을 더욱 편하게 이용하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글로벌 스탠다드 기준에 맞춘 디자인을 적용하여 글로벌 TOP5 도시로의 성장과 관광 활성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 앞으로 서울 지하철 노선도를 브랜드화하여 다양한 홍보와 연계하여 활용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ansonny@reviewtime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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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목록2

MRMI리뷰어님의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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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RMI리뷰어
2023-09-17 22:11
한강이나 인천 앞바다 지도를 넣지나 말지, 1호선 끝을 인천공항 쪽에 붙여놓고... 축척은 전혀 고려되지 않았고... 뭔가 하는 척 하다 만 느낌이네요.

편집자님의 댓글의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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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자
2023-09-18 06:58
댓글보고 지도 다시 보니 정말 그러네요. 엉터리네요. ㅎ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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